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정보!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칼로리는?

by 티롤의삶 2021. 6. 30.
반응형

삼계탕끓이는법
삼계탕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칼로리는?

 

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은 뭐든지 맛있게 먹어야지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데 더위 때문에 쉽지가 않죠!

하지만 맛있게 먹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름 보양음식 중 최고봉! '삼계탕'을 맛있게 끓이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삼계탕

어린 닭의 배에 찹쌀, 밤, 황기, 인삼 등을 넣고 푹 삶아서 만든 닭요리를 말합니다.

 

♨ 삼계탕 어원

처음에는 삼계탕이 아니라 '계삼탕'이라 했답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안에 들어가는 인삼이 보편화되면서 외국에서도 그 성분을 인정하는 분위기라 '삼'을 앞으로 와서 '삼계탕'이 되었다고 합니다. ( 蔘:인삼 삼, 鷄:닭 계, 湯: 끓일 탕 )

 

♨ 삼계탕 칼로리

삼계탕 한 그릇은 밥 세공기의 열량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부재료의 영향도 있지만 닭 한 마리와 조리 중에 국물에 스며들어간 기름까지 모두 먹는 탓이라고 합니다.

 

♨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법

① 1인 1 닭인 건 기본인 거 아시죠? 닭은 사람 숫자대로 그리고 각양 약재와 찹쌀 등을 준비합니다.

② 닭은 대부분 손질되어 나오니 손질할 건 없고 찹쌀은 잘 씻고 40분~1시간 정도 불려 줍니다.

( 찹쌀을 불리는 중간에 다른 재료를 손질하면 됩니다. )

 

 

③ 잘 다듬은 황기와 준비된 약재를 넣고 30분 정도 미리 육수를 우려냅니다.

( 압력솥으로 할 경우 국물은 절반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삼계탕에 들어가는 부재료도 한 세트로 파니 크게 손질할 게 없을 겁니다. )

④ 잘 불려 준 찹쌀을 닭 안에 채워주는데 먼저 목부분에 대추를 끼워 넣어 찹쌀이 빠지는 걸 먹아 줍니다.

( 기호에 따라 찹쌀에 대추, 밤 등을 넣고 같이 넣어도 된다. )

⑤ 찹쌀을 다 넣었으면 다리 허벅지 부분에 칼집으로 구멍을 내서 반대편 다리를 끼우고 반대편 다리도 같이 해 주세요.

⑥ 닭을 미리 우려낸 국물이 든 압력솥에 놓고 같이 끓인다.

( 이때 통마늘 혹은 다진 마늘도 함께 넣어주시면 잡내도 안 나고 맛도 더 좋아집니다. )

⑦ 강한 불로 끓이다가 추가 돌기 시작하며 5분 더 삶다가 불을 중 약불로 줄여 15분 더 삶아주고 자연적으로 김을 빼 줍니다.

⑧ 마지막으로 간은 소금으로 해주시고, 기호에 따라 대파, 부추를 썰어 넣어 주세요.

 

※ 국이나 찌개처럼 금방 끓여서 먹으면 맛이 없고 오래 고아서 먹어야 하기 때문에 집에서 먹을 때에는 압력솥에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인터넷 등에 보면 지방이 많다는 이유로 꽁지나 날개 끝 부분을 잘라내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서 나오는 기름이 육수 맛을 좌우한다. 그러니 버리려면 다 끓인 다음에 잘라 버리는 건 추천한다.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