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정보!

315 부정선거 란? 그리고 부정선거 방법

by 티롤의삶 2023. 10. 12.
반응형

'315 부정선거'에 대해서 들어 보셨습니까? 정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나이기 있으신 분들은 직접 경험하셨거나, 들어서 알고 계시겠지만, 최근의 젊은 친구들은 잘 모르는 말 일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315 부정선거'를 다시 거론하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315 부정선거'란 무엇이며, 그 당시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민주주의 꽃인 선거에는 부정이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315부정선거 란 무엇인가?
315부정선거를 알아보자!

 

목차

    • 315 부정선거
    • 315 부정선거 배경
    • 315 부정선거 방법

 

 

▣ 315 부정선거

1960년 3월 15일,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역대급 부정선거가 발생합니다. 이승만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부정행위로써, 지금의 생각과 상식으로는 믿기지 않을뿐더러, 민망한 일들이 벌어지게 된 것입니다. 역사가들은 '단군 이래 지금까지 이런 선거는 없었다'라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 315 부정선거 배경

당시는, 지금과 다르게, 대통령과 부통령이 있었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거가 있었고, 대통령 여당의 후보로 이승만이, 야당의 후보로 조병옥이 등록했지만, 우연히 선거 한 달 전에, 야당 후보 조병옥이 지병으로 사망하게 되고, 그로 인해 이승만이, 대통령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당시 이승만의 나이가 80세가 넘은 상황! 혹시라도 임기 중간에 돌아가시면, 부통령이 대신하게 되는 상황에서, 야당후보가 부통령으로 당선이 된다면, 정권이 넘어가는 상황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여당의 사활을 걸고, 부통령을 여당인물이 당선이 되도록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는 부통령의 여당 후보인 이기붕이 야당 후보인 장면 보다, 인기가 별로 없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당 후보를 부통령으로 당선시키기 위해 온갖 부정행위가 저질러지게 된 것입니다.

 

 

▣ 315 부정선거 방법

▶ 야당 후보 등록 방해

야당의 유력 후보가 선거등록을 하지 못하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방해를 했습니다.

▶ 4할 사전 투표

'4할 사전 투표'란, 해당 지역에 '살지 않는 사람', '살다가 이사 간 사람', '살았는데 사망한 사람' 등 허위의 인물들의 투표용지를 미리 작성하여, 미리 넣어두는 부정행위를 저질렀습니다.

※ 4할은 40%로, 유권자의 40%가 이미 투표가 된 상태라서, '4할 사전 투표'라고 명명하였습니다.

▶ 3.5.9인조 공개 투표

투표소 앞에, 고용된 깡패로 하여금, 투표하려는 사람들을 위협해서, 여당에 유리한 투표를 협박했으며, 앞에서만 그럴 것이라는 생각에, 3.5.9조를 이루어 들어가서 투표하도록 하고, 조별로 투표용지를 확인하게 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이후에도 투표함에 넣기 전에도 참관인에게 확인 후 투표함에 넣는 부정행위를 저질렀다고 합니다.

 

 

▶개표 부정 

  • 피아노표 : 수개표 진행 중, 여당 후보에게 투표된 투표용지는 그대로 통과시키고, 야당에 투표된 투표용지는, 손가락에 인주를 묻힌 뒤, 마치 피아노를 연주하듯 문질러 무효표를 만들었습니다.
  • 쌍가락지표 : 야당 투표용지에 하나의 표를 더 표시해 무효표를 만들었습니다.
  • 샌드위치표 : 야당 투표용지 뭉치의, 위와 아래에, 여당 투표용지를 한 장씩 끼워, 모두 여당의 표뭉치인 것 같이 속이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야당의 투. 개표 참관인들이 있어서는 안 되는 상황이어서, 야당의 투. 개표 참관인을 감금하거나, 매수하는 것은 기본이었고, 이러한 방법으로도 여당의 표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면, 개표원들에게 음식을 대접했다는데, 그 음식에는 수면제를 넣었다고 합니다. 이후 지치고 힘들었던 개표원들은 음식을 먹고, 잠이 들게 되고, 잠이 든 이후에는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모든 상황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합니다.

결국, 이러한 반민주적인 부정선거를 기획한 이승만 정부의 최인규 내무부 장관은 사형을 당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315 부정선거 란? 그리고 부정선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부마민주항쟁 이란? (원인, 배경 그리고 이후)

"독재타도", "유신철폐"를 외쳤던, 부마민주항쟁을 아시나요? 지금의 민주주의는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의 노력과 피가 있었기에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

tiro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