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정보!

주택담보대출, LTV, DSR, DTI 뜻은?

by 티롤의삶 2021. 8. 31.
반응형

주택담보대출, LTV, DSR, DTI 뜻은?

 

우리나라 정부가 풀어야 할 여러 가지 과제 중에서 가장 먼저 풀어야 할 과제는 '부동산'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주택'에 대한 문제가 크지요.

뉴스와 신문기사를 보면 하루라도 주택에 대한 기사가 빠지질 않고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거리가 있는 단어들 때문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된 단어들 몇 가지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조금은 생소하고 꼭 알아야 하는지... 의심스럽기는 하지만 모르는 것보다는 알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니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기사 속으로 가 봅시다!!!

 

 

■ 주택담보대출(주담대)

- 주택담보대출 :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 주택담보대출의 장점 : '집(주택)'이라는 보증이 있어 신용대출보다 훨씬 대출받기가 수월합니다.

- 주택담보대출의 단점 : 집(주택)을 보증으로 했기 때문에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당연히 집을 내놔야 합니다.

 

■ LTV 란?

 뉴시스 : 오늘부터 비주담대에 LTV 70%.. 기분양 대출 적용 안돼(종합) 

- LTV : Loan To Value retio의 줄임말로 '주택담보인정비율'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주택가치에 대비해서 얼마만큼 대출이 가능한지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예 ) LTV 70% 일 경우, 집 값의 7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만약에 집 값이 10억이라면 7억까지 대출이 나온 다는 말이죠.

 

 

■ DTI 란?

 머니투데이 : 김기현 "종부세 기준 12억 상향... LTV.DTI 최대 20%P 올리겠다" 

- DTI : Debt to Income의 줄임말로 '총부채상환비율'로 해석이 가능하며, 내 연간 소득 대비해서 대출원금리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 ) DTI 40% 일 경우, 연소득의 40%까지 대출원리금 상환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연 소득이 5천만 원이라 가정하면 2천만 원까지 상환이 가능하다는 말이죠.

 

 

■ DSR 란?

 연합뉴스 : 개인별 DSR 규제, 기분양 중도금. 잔금 대출에는 적용 안돼 

- DSR : Debt Service Ratio의 줄임말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로 해석하며 연간 소득에 비해 대출원리금+각종 부채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 ) DSR 40% 일 경우, 연소득의 40%까지 원리금+각종 부채 상환 가능하다는 말로, 연 소득이 5천만 원이라면 2천만 원까지 상환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 DTI와 DSR가 비슷해 보이지만 살짝 다른 것이 DTI는 주택 관련한 대출원리금 포함하지만 DSR는 모든 대출을 포함한다. 그래서 DSR의 경우 대출 가능금액이 DTI에 비해 줄어든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고질병(?) 중에 하나가 '내 집 장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내 집에 대한 엄청난 집착은 다른 나라에서는 좀처럼 찾기 힘든 현상이라고들 합니다.

주택은 살아가는데 필요한 일부인데 인생의 목표가 된듯한 모습들을 보고 또 이러한 집착이 결국에는 과도한 대출로 인해 평생을 수고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 현실이 너무도 아타깝습니다.

 

오늘 관련한 '주택담보대출, LTV, DSR, DTI'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지만 이런 내용들이 우리 삶에서 점점 멀어지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