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뇌피셜!

'부.처.청'이란? 무엇인가? (정부조직).

by 티롤의삶 2022. 8. 18.
반응형

'부.처.청'이란? 무엇인가? (정부조직).

우리의 삶에 여러가지여러 가지 모양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정부를 보면,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그리고 '국가보훈처, 인사혁신처, 법제처' 또는 '검찰청, 경찰청, 소방청' 등 다양한 이름으로 우리의 삶을 이롭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잘 보면, '~부'라고 불리는 곳이 있고, '~처'라고 불리는 곳이 있는가 하면, '~청'이라고 불리는 곳도 있습니다.

익숙하게 그냥 그렇게 부르고, 언론을 통해서도 자주 들어서 익숙해지긴 했지만 각각의 '부.처.청'이 어떻게 나뉘고, 또 어떤 위치에 있는지가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함께 공부를 하고자 합니다.

정부조직에 '부. 처. 청'란 각각 어떤 의미가 있으며, '부. 처. 청'에 속하는 부처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가 보시죠!!!

 

 

▒ 정부조직법

정부조직법 
제2조(중앙행정기관의 설치와 조직 등)
① 중앙행정기관의 설치와 직무범위는 법률로 정한다.
② 중앙행정기관은 이 법과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ㆍ처 및 청으로 한다.
부(部:떼 부)

부는 대통령과 국무총리 통솔 하에 있어, 국가운영에 있어서, 필요에 의해, 기능별. 대상별로 설치한 기관을 말합니다.

각 부의 장관은 국무총리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며, 그렇게 임명된 각 부의 장관은 각 부의 중요 정책 수립과 지휘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예 )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등

 

 

처(處:곳 처)

처는 국무총리 소속으로 여러 부에 관련된 기능을 통합하는 참모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처장은 각 처에 대한 지휘. 감독권이 있으며, 국무위원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안건을 제출이 안돼기 때문에 국무총리에게 의안제출을 건의할 수 있습니다.

예 ) 국가보훈처, 인사혁신처, 법제처 등

 

청(廳:관청 청)

청은 부의 업무 중에서 독자성이 있고, 집행적인 사무를 독자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설치된 기관을 말합니다.

청장은 각 청의 지휘. 감독 권한이 있으며, 국무회의에 직접 안건을 제출할 수 없어, 소속 장관을 통해 안건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예 ) 병무청, 기상청, 특허청...

 

 

때로는 사소한 것에서 지적일 수 있습니다.

몰라도 살지만, 알면 언젠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이 오늘의 정보가 아닐까요?

2022년 8월 현제 기준으로 대한민국 정부의 '부. 처. 청'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2020년 9월 기준 18 5 18

'안쓸신잡'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