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정보!

애드센스 수익방식 변경(CPC 란? CPM 이란?)

by 티롤의삶 2024. 2. 16.
반응형

작년 2023년 11월에 공지가 되었던, 애드센스 수익방식 변경건이, 2024년 2월부터 적용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수익면에서 감소가 되었다고 말씀들을 하시는데, 과연 어떤 점의 변화가 생겼으며,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련해서 'CPC, CPM'이란 말이 같이 나오는데, 함께 이해하며, 대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는 만큼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애드센스 수익방식 변경건
과연, 우리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전환일까?

 

목차

  • 애드센스 정책변경
  • 지불방식 이해하기
  • 변경에 따른 변화/대응

 

 

▣ 애드센스 정책변경

작년 11월에 정책변경과 관련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 공유 구조를 업데이트하는 것 외에도 애드센스는 곧 기본적으로 게시자에게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에서 디스플레이 업계 표준인 노출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 일부내용

이 말은, 클릭당 비용 지불 방식인 CPC에서, 노출당 지불 방식인 CPM으로 전환을 한다는 말이었고, 2024년 초부터 전환한다고 했는데, 2024년 2월부터 적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구글에서는 게시자인 블로거에게 유리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많은 블로거들이 하는 말은, 그렇지 않아 보입니다. 이직 많은 시간이 지난 것은 아니지만, 저를 포함한 많은 블로거의 수익이 감소한 것 같습니다.

 

 

▣ 지불방식 이해하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애드센스에서 게시자에게 수익을 지불하는 방식은 'CPC, CPM'이 있으며, 두 가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CPC (Cost Per Click)

CPC는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지불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 페이지로 이동하면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광고주가 특정 키워드에 대한 CPC 광고를 게재하고,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는 지정된 금액을 지불합니다. 종전에 적용되었던 방식으로 사용자의 실제적인 클릭이라는 행동이 동반이 되어야 합니다.

CPM (Cost Per Mille 또는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CPM은 광고를 1,000번 표시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지 않아도 광고가 표시될 때마다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특정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여 1,000번 표시되면 지정된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마치, 미디어에 송출되는 광고와 같은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변경에 따른 변화/대응

단순하게 생각하면, 행동이 동반되어야 하는 CPC방식에서, 그냥 화면에 나타나는 것만으로도 지불이 되는 CP방식이 블로거에게 더 유리하리라 생각하기 쉬운데, 이전과 같은 단가였다면 그렇겠지만, 단가가 매우 낮아진 것을 알 수가 있고, 그래서 오히려 낮아진 수익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 것입니다.

이에 대한 블로거들의 변화/대응은 다음과 같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클릭보다 노출이 중요해진 만큼, 정보성 글 보다, 이슈성 글을 작성하는 블로거들이 늘어날 것이다.
  • 클릭보다 노출이 중요해진 만큼, 화면이 지저분해서 사용하지 않던, 광고형식이 추가하게 될 것이다 (앵커광고 등)
  • 클릭보다 노출이 중요해진 만큼, 일명 어그로를 통한 '제목장사'가 많아질 것이다.
  • 결국, 인터넷 환경의 질이 낮아질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예상이 되며, 위와 같은 이슈성 글, 지나친 광고추가, 제목장사 등의 대응이 주를 이루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금까지 '애드센스 수익방식 변경(CPC 란? CPM 이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티스토리블로그, 글 하루 발행 기준과 발행 간 간격 기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의 글 발행은 검색 엔진 최적화 (SEO)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글 하루 발행 기준과 발행 간 간격 기준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블로그 운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글의 검색

tirol.tistory.com

 

댓글